
안녕하세요 드러머 조호연입니다 :)
오늘 이 글에서는 소형 믹서 하나를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Behringer사에서 나온 XENYX 502s라는 모델입니다.
제게 배우시는 회원님들 중에는 대부분(거의 70~80%정도)은 교회에서 찬양팀을 하고계시거나,
찬양팀을 하기 위해 준비하려고 오신 분들이 많으신데요,
저는 가끔 한번씩 레슨 회원님들의 교회에 방문을 해서 세팅이 되어있는 시스템 및 드럼 셋팅을 확인해드리고,
필요한 부분들을 정리해서 안내를 드리고 있습니다. (음향장비 및 악기 셋팅과 더불어 앙상블 수업까지 진행을 하는 경우도 있어요 ㅎㅎ)




최근에는 포천에서 수업을 받으러 오시는 회원님의 교회에 방문을 했습니다.
위의 영상은 포천 방문 때 촬영을 해서 편집을 한 영상인데요,
회원님의 교회 상황을 간단히 설명드리면,
회원님의 교회에선 매주 유튜브로 주일 예배를 송출을 하고 계시는데,
엔지니어가 따로 없어서 아이폰으로 그냥 영상과 소리를 생으로 그대로 촬영/녹음을 하면서 송출을 하고 계시는 상황이셨어요.
그래서 제가 방문을 해서 초저예산!으로 초간단히! 셋팅을 해서 최대의 효과를 보실 수 있도록 셋팅을 도와드리면서 설명을 드리고 왔습니다.
추후에 셋팅과 관련해서 설명하는 영상은 따로 준비해서 나눌 예정이긴 합니다만, 이번 글에서 먼저 사용된 준비물과 세팅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드려보려고 합니다 :)
<준비물>
1. 인터페이스 기능이 있는 소형 믹서 (영상에선 Behringer XENYX502S)
2. 메인 믹서와 연결이 가능한 XLR(캐논)케이블 (길이가 긴 케이블로 추천!)
3. 촬영을 할 스마트폰과 연결할 usb케이블 (usb B타입 to usb A타입/C타입)
이번 영상에서 촬영할 때 사용된 장비는 위의 세가지가 전부입니다.ㅎㅎㅎ
음향에 대해 하나도 모르시는 분들은 이해를 하시기가 조금 어려우실 수도 있는데,
이런 분들께서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설명하는 영상도 조만간 준비해서 나눠보겠습니다! :)
이번 글에서 저도 최대한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ㅎㅎㅎ
흔히들 보통 우리가 '믹서'라고 하는 것들의 정식 명칭은 '믹싱콘솔'이라고 보는 것이 맞을 것 같아요.
그렇다면 믹싱 콘솔이란 무엇이냐?
쉽게 설명을 해보면..
여러가지 소리를 한곳으로 모아주고,
그 소리들의 밸런스를 조절해서,
여러곳으로 내보내주는 장치라고 설명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다시 말해서 믹싱콘솔의 인풋 채널을 통해 소리를 넣어주고, gain, eq 등을 조절해서 여러가지 들어온 소리들의 밸런스를 잡아서, 아웃풋 채널을 통해 소리를 바깥으로 내보내주는 장치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메인보컬 마이크, 어쿠스틱 기타, 건반 등의 소리를 인풋채널로 넣어주고,
들어온 소리들의 밸런스를 맞추고(믹싱),
메인 스피커, 모니터 스피커 등을 통해 소리를 내보내주는 과정을 하기 위해 필요한 장비가 바로 믹싱 콘솔이다라는 것 입니다.
믹싱 콘솔(이하 '믹서')에 대해서는 다들 이해가 되셨으리라 생각을 하구요,
위의 준비물에 보면 1번 항목 믹싱 콘솔 부분에서 '인터페이스 기능이 있는'이라고 적혀있는 것을 보실 수가 있을 것 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에서 이야기하는 '인터페이스'라는건 또 뭐냐?
마찬가지로 쉽게 설명을 하면, 소리 신호를 전자신호로 바꿔주는 오디오카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인터페이스 기능이 있는 믹서만이 스마트폰 등에 연결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사진을 보시면 usb단자 부분(가장 오른쪽 6각형모양)이 보이실텐데, 인터페이스가 포함이 되어있는 믹서는 보통 이렇게 usb단자가 있습니다.

Behringer XENYX 502S 구입 링크 : https://smartstore.naver.com/hydrum/products/9434268337
여기 usb단자쪽에 아래와같이 생긴 케이블들 중 하나를 연결합니다.

usb B타입 to A타입 케이블 구입 링크 : https://link.coupang.com/a/bdG1o6

usb B타입 to C타입 케이블 구입 링크 : https://link.coupang.com/a/bdG0G1
아이폰의 경우 A타입에서 라이트닝으로 바꿔주는 젠더를 추가로 구입해서 아이폰과 믹서를 연결할 때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충전단자가 C타입인 안드로이드 폰들이나 C타입으로 충전하는 아이패드는 위의 'usb B타입 to usb C타입'케이블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apple 정품 라이트닝 usb3 카메라 어댑터 구입 링크 : https://link.coupang.com/a/bdGZsJ
이렇게 하면 믹서와 폰이 연결되셨을텐데요,
현재 상태에선 usb채널이 아웃풋이 되어 아이폰으로 소리가 들어가게 되는 셋팅인 것인데,
문제는 현재 상태에선 인풋채널에 들어오는 인풋 시그널이 없다는 것이죠.
회원님 교회에 방문당시 저는 인풋 시그널을 교회에 있는 메인 믹서의 소리로 잡고 소형믹서(502S)로 보내주었습니다.
aux를 통해 소리를 502S로 보내주었는데,
여기서 이야기하는 aux는 설명을 하자면 조금 복잡할 수 있으니 그냥 메인 스피커로 나가는 소리와 같은 그런 소리라고 생각을 해주시면 일단은 이해가 편하실 것 같아요!ㅎㅎㅎ
그래서 메인 스피커에서 나는 소리와 같은 소리를 502S에 넣어주는 거죠.
그렇게 되면 502S의 인풋 채널을 통해 인풋 시그널이 들어오고, 그 들어온 시그널을 usb 케이블을 통해 아이폰으로 보내주는 것 입니다.
그렇게 해서 나온 결과물이 위에서 나온 영상의 결과물인 것이구요 :)
설명이 조금 길었습니다만,
조만간 이 부분에 대해서는 영상으로 이해하기 쉽게 자세히 설명을 하는 영상을 준비해보겠습니다!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구요,
앞으로도 유익한 좋은 컨텐츠들 만드는데 힘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